<짧은 글 긴생각>

사람은 누구나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어 한다. 더 좋은 옷, 더 은 차, 더 좋은 집...그런데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. 현재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더 풍요를 누리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이다. 자동차를 예로 들자면, 좋은 차를 타다가 그보다 못한 차를 타면 불편함을 느낀다. 지금보다 더 좋은 차를 타는 것은 괜찮지만 좋지 못한 차를 타는 것은 자신을 힘들게 만든다. 그렇기 때문에 젊어서 부터 좋은 차를 타고 다니면, 그 사람이 나이들어 자동차로 누릴 수 있는 편안함이나 즐거움은 적어진다.

부유하고 풍요롭게 살면 행복할까?
그렇지 않다.자식들에게 배고픔을 대물림하지 않으려는 부모 세대의 희생과 노력으로 요즘 젊은 세대는 풍요롭게 산다. 이전에는 먹을 음식이 '있다, 없다'였는데, 지금은 '맛있다, 맛없다' 로 바뀌였고,생활환경은 이전보다 나아졌지만 맛은 이전만 못하다. 더 맛있는 것을 선호하는 방향, 올바른 방향일까요? 그렇다면 언제 더 맛있게 느껴질까? 바로 배고플 때이다.지금 우리가 행복하지 않다면 행복의 기준을 잘못 잡고 있어서 그렇다.

행복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가 '욕망(欲望)이다. 욕망은 자꾸 더 많이 소유하면 행복할거라고 속이고 있는 사기꾼이고, 사기꾼은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우리가 듣기 좋아하는 달콤한 말을 하면서 우리의 소중한 것을 빼앗아 간다. 우리의 두 눈을 가린채 아둥바둥 거리는 소경되게 해서 '행복'을 볼수 없게 하고 불행한 사람으로 만든다.
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, 사랑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, 사랑할 수 있다는 것, 그래서 같이 밥을 먹고, 잠을 자고....모든 것이 사랑하기 위해서이지 않을까? 그렇다면 모든 것은 행복할 조건이 될수 있다.

网友评论